시청각 랩 (AVP lab)
AVP 2013~2019
avpavilion@gmail.com
시청각 랩(AVP lab)은 연구 공간이자 작품, 작가와 대화하는 창구로, 계간 시청각을 만드는 오피스 개념의 전시 공간이다.
AVP lab, where the exhibition is hosted, is an office-styled exhibition space that publishes AVP Monthly, in addition to serving as a research space and avenue to connect with artwork and artists.
서울 용산구 용문동 38-118 1층
(도로명) 효창원로 25길 9
1F, 38-118 Yongmun dong,
Yongsan-gu, Seoul
KAKAO MAP / NAVER MAP
시청각 랩 AVP LAB
전시 문서 Exhibition Document
계간 시청각 AVP Quarterly
출력 Print

«계간 시청각» 4호
2020년 봄
 

목차
 
스페셜
오늘의 시각과 자리: GPS
— 사실과 현실 [우현정]
— 매체적 현전 시대에서의 공간과 지각의 문제에 관하여 [심혜련]
— Not That Old Civic [김희천]
— GPS 등장 이후 공간을 인식/구현하는 기술의 발전사 [김현선]
— 대담 김익현 김정태 홍이지
 
크리틱
— 인저리 타임 [권혁규]
— 무지가 만드는 것들: 남화연 개인전 «임진가와»를 뒤돌아보며 [마정연]
— 기록이 재생산하는 공동체 감각 [임서진]
— 사탕수수와 머리카락의 신화: 이이란의 ‹힘 그리기›에 관한 노트 [유소윤]
 
도면함
— 도면으로 읽는 전시 «당신은 나의 태양» (이영철 기획, 토탈미술관, 2004) [박가희]
 
작업중
— 제목이나 자막, 제목 아니면 자막 [임정수]
 

«계간 시청각» 4호는 ‘오늘의 시각과 자리: GPS’를 주제로 특집을 준비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 항법 시스템이다. GPS의 등장은 종이나 화면 지도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지리 정보 데이터를 담아내는 시스템으로 대체했다. «계간 시청각» 편집위원은 동시대 지리 정보 기술에 따라 변화하는 시공의 개념이 오늘의 미술 실천의 어떠한 전제로 작동하고 있는가 질문했다. GPS의 감각과 사용은 실제 시공간과 관계 맺는 우리의 신체와 지각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계간 시청각» 4호 특집에서 GPS는 그 등장을 기점으로 감지되는 다채로운 시공의 경험과 방식을 뜻한다. 나아가 그것은 미술의 실천 속에서 감지되는 스크린 속,장기 속 등을 유영하며 다양한 시공의 ‘유사 경로(pseudo route)’를 감각하는 지표의 다른 이름이다. 우현정, 심혜련, 김희천, 김현선은 각자의 자리에서 신체, 감각, 이동의 방식과 현실을 조망하는 글들을 보내주었다. 작가 김정태, 김익현, 큐레이터 홍이지가 편집위원들과 줌 (ZOOM)으로 나눈 대담에서는 작업과 현실, 온라인이라는 오래된 주제를 질주하는 대화가 튀어나왔다.
 
비평 섹션 ‘크리틱’에는 권혁규, 마정연, 임서진, 유소윤 필자의 글을 실었다. 동시대 현대 미술에 대한 깊고 다양한 시각을 읽을 수 있다. 연재물 ‘도면함’에는 박가희 큐레이터가 이영철 큐레이터의 «당신은 나의 태양» 전에 관한 글과 이미지를 보내왔다. ‘작업중’에는 임정수 작가의 ‹제목이나 자막, 제목 아니면 자막›을 실었다.
 
«계간 시청각»은 편집위원들과 함께 만든다. 구동희 작가와 박가희 큐레이터가 편집위원으로 참여해 스페셜을 비롯한 «계간 시청각» 구성에 관한 논의를 진행했다. 신지현과 현시원은 편집위원이자 책임 편집을 맡았다. 특집 주제를 정한 것은 코로나 V-19 창궐 이전이었다. 지면에 담긴 필자의 글과 참여자들의 대화가 정신적 예방주사뿐 아니라 미래의 현실을 찾아보는 하나의 길이 되기를 바란다.
 
[현시원]


권혁규, 김현선, 김희천, 마정연, 박가희, 심혜련, 우현정, 유소윤, 임서진, 임정수
 
대담
김익현, 김정태, 홍이지
 
책임 편집
신지현, 현시원
 
편집위원
구동희, 박가희, 신지현, 현시원
 
디자인
슬기와 민
 
교열
김예지
 
인쇄
으뜸 프로세스
 
발행일
2020년 6월 30일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