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 랩 (AVP lab)
AVP 2013~2019
avpavilion@gmail.com
시청각 랩(AVP lab)은 연구 공간이자 작품, 작가와 대화하는 창구로, 계간 시청각을 만드는 오피스 개념의 전시 공간이다.
AVP lab, where the exhibition is hosted, is an office-styled exhibition space that publishes AVP Monthly, in addition to serving as a research space and avenue to connect with artwork and artists.
서울 용산구 용문동 38-118 1층
(도로명) 효창원로 25길 9
1F, 38-118 Yongmun dong,
Yongsan-gu, Seoul
KAKAO MAP / NAVER MAP
시청각 랩 AVP LAB
전시 문서 Exhibition Document
계간 시청각 AVP Quarterly
출력 Print

노송희
‹DIZZY›

시청각 랩
서울 용산구 용문동 38-118 1층
 
2023.10.12(목) - 10.29(일)
화요일- 일요일
오후 1시 - 오후 7시
(월요일 휴관)
 
기획 현시원
그래픽디자인 최슬기(Seulgi Choei)
후원한국문화예술위원회

Songhee Noh
DIZZY

 
AVP lab
1F, 38-118 Yongmun dong, Yongsan-gu, Seoul
 
12 Oct. 2023 - 29 Oct. 2023,
Tuesdays-Sundays
1-7pm
(Closed on Monday)
 
Curator Seewon Hyun
Graphic Designer Seulgi Choei
Supported by Arko Art Council


 
시청각 랩은 2023년 10월 12일부터 29일까지 노송희 개인전 «DIZZY»를 연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아카이브와 영상, 도면과 실제 공간의 관계를 신작과 기존 작업에 기반한 변형작 등으로 새롭게 구조화한다. 그는 시청각 공간을 작업의 재료로 다루며 가려져 있던 공간을 개조하고, 신작 영상을 관람하는 전시의 동선을 물질화하는 실내 건축(인테리어)을 설계한다.
 
노송희는 2020년 이후 유무형의 방대한 아카이브 자료에 기반해 시청각, 개인 예술가, 미술 기관 등과 협업하며 작가 특유의 3D와 2D의 시점 이동을 드러내는 영상 작업을 제작해왔다. 그 여정에서 작가는 자료의 위상과 아카이빙 실천 자체를 시각 언어의 시스템과 리듬의 문제로 변화시켰다. 작가의 개인전 «DIZZY»에는 아카이브와 작가의 1:다차원적 관계뿐 아니라 작업의 다른 인공물로서의 도면, 기록 장치, 보관함 등이 물질화되어 등장한다. 사전에서 ‘DI’로 시작하는 단어들, 각종 과일 모양(shape)을 잇는 작가의 탐구는 디지털 시간과 실제 시간, 자료가 넘치는 공간과 새 전시가 열릴 아예 다른 공간으로의 변화를 오간다. 작가의 ’전시 모양’은 각각의 방과 통로, 스케일과 이동을 예측하는 건축적 형태로서 이번 전시를 만든다. (글 현시원)
 
노송희는 주관적인 지각대상들을 메타구조화하고 아카이빙한다. 그리고 그 과정을 기록하고 재창조하는 작업을 이어나간다. «추상 캐비닛»(시청각, 2021), «2021 아트&피스 플랫폼 개관 전시»(통일부 남북출입사무소, 2021), «밤의 플랫폼»(아르코예술극장, 2021), «Exhibitions of floor plans»(시청각, 2022), «SeMA Pitching»(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2022)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